자동차 관리

모하비 디젤 매연 불합격 ! 인젝터 흡기 DPF EGR 정비로 해결

hjcrdi 2025. 4. 15. 12:51

안녕하세요. 행진커먼레일입니다!

모하비 디젤 차량이 매연검사에서 불합격을 받아

저희 정비소를 방문해 주셨습니다.

 

디젤 차량의 매연 발생은

연료 분사량 과다, 공기 누설, 터보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따라서 매연이 나올 수 있는 요소들을  점검하고

복합적인 정비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정비내용●

인젝터클리닝, 테스트

DPF클리닝

흡기클리닝

연소실클리닝

EGR밸브 교환

에어컨트롤밸브 교환

 


그럼 정비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인젝터클리닝, 테스트

인젝터클리닝

 

카본으로 오염된 인젝터를

초음파 세척 장비로 깨끗이 세척합니다.

인젝터 테스트 장비

 

인젝터 테스트는

보쉬 DCI 700 테스트 장비를 통해

성능을 측정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2번 인젝터에서 다단 분사 구간 분사량이

기준보다 많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인젝터는 연료를 정밀하게 분사하는 엔진 핵심 부품이기 때문에

성능 이상이 있다면 바로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스트 결과에 따라

2번 인젝터는 직접 수리한 인젝터로 교환을 하고

나머지 인젝터는 동와셔 교환 후

엔진에 장착했습니다.

 

 

흡기크리닝

 

 

흡기크리닝은 디젤 클리닝에서 빠질 수 없는 항목입니다.

매연불합격으로 입고된 모하비 차량의 흡기 매니폴드는

내부에 카본이 상당히 쌓여있고, 스웰밸브 유격도 심한 상태였습니다.

스웰밸브는 공기 흐름 제어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하단 흡기 매니폴드는 신품으로 교체했고,

상단 흡기 매니폴드와  흡기밸브 쪽에 쌓인

카본을 깨끗이 제거했습니다!

또 차량 입고 후 점검과정에서 에어컨트롤밸브 커넥터에

오일이 유입된 것을 발견하여

에어컨트롤밸브 역시 신품으로 교체했습니다.

초창기 모하비 S2엔진에서 다발생 사례이며

위와 같이 오일이 유입될 경우 고장증상으로 인해 경고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디젤 매연불합격 차량은 EGR밸브 점검은 필수입니다.

디젤 엔진 구조상 EGR밸브에 카본이 쉽게 쌓이고

카본 누적으로 작동 이상의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EGR밸브를 교환했습니다.

탈거한 EGR밸브의 상태를 보니 밸브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DPF클리닝

DPF는 장거리 주행이 적거나, 자주 정차-출발을 반복하는

운행 패턴을 가진 경우 쉽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DPF클리닝 단계

1단계: 건식 클리닝 / 매연 제거

2단계: 습식 클리닝 / 케미컬 과정

3단계: 습식 클리닝 / 압축공기를 이용해 애쉬 배출

4단계: 세정 작업

5단계: 2차 압축공기-세정 반복

건식 DPF클리닝

 

012
습식 DPF클리닝 (케미컬)
습식 DPF클리닝 (압축공기 클리닝과 세정 작업)

 

탈거한 DPF는 건식과 습식 과정을 모두 병행하여

DPF 내부에 쌓인 매연물질과 애쉬를 제거합니다.

 

엔진 연소실 크리닝

수소가스를 이용해

엔진 연소실에 쌓인 카본을 제거합니다.


모든 정비가 완료된 이후 고객님께서 다시

검사소를 방문하셨고, 매연검사에서 무사히

'합격'을 받으셨다고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이번 모하비 매연 불합격 정비는

카본 누적, dpf-애쉬 누적으로 인한 성능 저하,

노후화된 EGR 등 각각의 문제가 겹친 사례였습니다.

 


단순한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매연 문제!

행진커먼레일에서는 인젝터 테스트부터

흡기, DPF클리닝까지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정비해 드립니다!

 

정비 예약 및 문의

031-851-7557

디젤차 정비 전문 행진커먼레일